N Vision 74: 현대자동차 고성능 브랜드 N의 미래를 구현하는 모델
6 분간 읽기
고성능 수소 전기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N 비전 74는 현대자동차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전기화의 시대를 넘어서서 미래의 드라이빙에 즐거움을 선사할 N 비전 74에 적용된 최첨단 기술에 관한 이야기를 확인해보세요.
오늘날, 지속가능한 자동차를 향한 전 세계적인 움직임은 주요 자동차 시장을 보유한 국가들의 탄소 중립 목표와 관련한 여러 노력에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움직임에 발맞춰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N 브랜드는 차세대 내연 기관을 위한 전기화에 주목했습니다. 그 어떤 브랜드보다 발 빠르게 대담한 투자를 결정한 현대자동차는 구체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벨로스터 N ETCR 레이싱카를 통해 모터스포츠 전기차 부문에서도 탄탄한 노하우를 입증했으며, 움직이는 실험실이라는 의미로 롤링랩(Rolling lab)*이라는 애칭이 붙여진 RM20e를 통해 전기차 기술을 끊임없이 육성해왔습니다.
올해 7월 최초로 모습을 공개한 RN22e는 2023년 출시될 아이오닉 5 N의 고성능 전기차 주행의 서막을 여는 모델이었습니다. N 브랜드에 있어 전동화란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곧 눈앞에 펼쳐질 현실입니다.
*롤링랩(Rolling lab): 모터스포츠와 특정 전기화 기술에서 영감을 받은 고성능 기술을 양산 모델에 적용하기 전 각종 연구 개발과 검증을 시행하는 차량.
N 비전 74는 미래의 기술로 완성되었으며, 고성능 자동차에 관한 현대자동차의 역사와 유산을 고스란히 보여줍니다.
지속가능성을 둘러싼 전 세계적인 움직임으로 탄생한 N 브랜드의 새로운 롤링랩, ‘N 비전 74’를 만나보세요. N 비전 74는 여러 가지 면에서 RM20e와 RN22e 등 기존의 롤링랩 시리즈와는 차별화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N 비전 74가 N 브랜드 최초의 수소 하이브리드 롤링랩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N 비전 74의 핵심적인 디자인과 기술을 통해 알 수 있듯, 지속가능한 고성능 자동차를 제작하고자 하는 현대자동차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가 담긴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N 비전 74는 지난 수십 년간 지속되어온 스포츠카 개발을 향한 현대자동차의 끝없는 헌신을 보여줍니다. 또한 지난 몇 년간 고성능 전기 수소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꾸준히 개발해온 현대자동차의 무한한 노력과 열정이 이루어낸 가장 최근의 결실이기도 합니다. 즉 N 비전 74는 현대자동차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고성능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자동차입니다.
고성능 자동차와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개발을 위한 현대자동차의 노력
N 비전 74를 공개하기 전, 현대자동차는 오랫동안 수소 에너지로 구동되는 지속가능한 고성능 자동차를 개발하는 데 몰두했습니다.
그리고 2015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N 브랜드 출시와 함께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 콘셉트 카를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7년 전 선보인 이러한 기술은 혁신 그 자체였습니다. 현대자동차는 고성능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내연 기관을 활용했던 기존 모델에서 완전히 벗어나, 수소 연료 전지를 기반으로 하는 지속가능한 고성능 자동차라는 새로운 콘셉트를 제시했습니다.
2015년, 현대자동차는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를 통해 고성능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개발을 향한 의지를 전 세계에 보여주었습니다.
N 비전 74는 지속가능한 고성능 수소 전기 자동차 개발을 위해 꾸준히 달려온 현대자동차의 노력과 열정이 담긴 가장 최신 주행 모델입니다. 하지만 이게 전부는 아니죠. N 비전 74는 1974년 출시되었던 대한민국 최초의 스포츠카인 ‘포니 쿠페 콘셉트’의 디자인과 유산을 고스란히 재현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짚어봐야 할 점은 포니 쿠페 콘셉트가 단지 탁월한 디자인을 내세우기 위한 전시용 모델이 아닌 현대자동차의 도전 정신이 녹아 있는, 언제든지 상용화가 가능한 프로토타입이었다는 점입니다. 포니쿠페 콘셉트는 양산에 이르지 못했지만, 고성능 자동차를 개발하고자 하는 현대차의 열정은 사라지지 않고 오늘날 N Vision 74에서 고스란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포니 쿠페 콘셉트 디자인에 경의를 표하는 N 비전 74의 디자인은 더없이 독특하며 혁신적입니다.
포니 쿠페 콘셉트의 디자인과 유산을 계승한
N 비전 74
N 비전 74의 디자인은 현대자동차의 기존 모델과 N 브랜드, 롤링랩 시리즈와는 확연히 다릅니다. N 비전 74는 과거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했던 포니 쿠페 콘셉트의 디자인과 유산을 담고 있으며, 클래식하면서도 미래적인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1974년 10월에 개최된 토리노 모터쇼에서 현대자동차는 N 비전 74 디자인의 기반이 된 포니 쿠페 콘셉트를 전 세계에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당대 최고의 자동차 디자이너 중 한 명이었던 이탈리아 자동차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가 디자인을 맡았으며, 현대자동차의 엔지니어들은 이 콘셉트에 모든 노력과 열정을 쏟아부었습니다.
디자인 외에도 포니 쿠페 콘셉트와 N 비전 74는 다양한 공통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바로 고성능 자동차를 향한 열정입니다.
클래식한 포니 쿠페 콘셉트의 DNA는 수십 년의 세월을 견뎌내고 오늘날 N 비전 74의 디자인에 자연스레 녹아들었습니다. 포니 쿠페 콘셉트가 지닌 순수함, 역동적인 비율로 완성된 측면 실루엣, 그리고 더없이 특별한 B필러 디자인은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디테일과 더불어 N 비전 74에서 새롭게 구현되었습니다. 특히 측면 흡기구와 거대한 리어 윙, 볼륨감이 돋보이는 펜더는 N 비전 74만의 독보적인 디자인을 완성하며 강력한 고성능 모델로서의 위용을 드러냅니다.
포니 쿠페 콘셉트의 디자인 DNA는 N 비전 74 곳곳에 녹아있습니다.
N 비전 74의 섬세한 디자인 요소는 강력한 성능을 예상하게 합니다.
N 비전 74의 정면 및 후면 디자인 역시 포니 쿠페 콘셉트의 오마주이자 미래형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요소를 갖추었습니다. 예를 들어, 포니 쿠페 콘셉트의 상징적인 직사각형 헤드 램프와 테일 램프는 현대자동차의 가장 최신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으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또한 고성능 자동차에 적합한 공기역학적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정면 스플리터와 후면 디퓨저를 추가하여 더욱 완벽해진 N 비전 74만의 독특한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N 비전 74: 시대를 이끄는 혁신적인 기술이 반영된 롤링랩
기술과 디자인 측면에서 N 비전 74는 감히 롤링랩이라고 불릴만한 가치가 있는 혁신적인 자동차입니다. N 비전 74는 수소-전기 하이브리드를 구동장치로 사용하지만, 일반적인 수소 연료 전지 또는 배터리 기반의 전기차와는 다른 시스템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 스택과 모터가 통합되어 있는 기존의 수소 연료 전지 차량과 달리, N 비전 74에는 이 두 부분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는 냉각 제어 기능과 공기 흐름을 개선하고 구동 배터리와 차체 구조를 결합하기 위한 선택이었습니다. 따라서 수소 연료 전지 스택은 N 비전 74의 앞바퀴 축에, 그리고 드라이브 모터와 2.1kg 수소 탱크 2개는 뒷바퀴 축에 장착되었습니다. 배터리는 차체 중앙에 T자 형태로 배치되었습니다.
N 비전 74는 수소 연료 전지와 배터리로 구동되는 차량의 장점을
모두 갖춘 모델입니다.
N 비전 74에 탑재된 수소 전기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중량 대비 높은 에너지 밀도를 보여줍니다. 5분 이내의 빠른 충전 속도를 자랑하는 연료 전지 기술과 충전 속도를 결정짓는 800V 초고속 배터리 충전 기술을 결합하여, 현재 지속가능한 전기차의 최대 단점으로 꼽히는 배터리 충전 시간의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기차 대비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상대적으로 긴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함으로써 주행거리에 대한 불만도 해소했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의 최신 친환경 자동차 기술을 탑재한 N 비전 74는 빠른 충전 속도와 긴 주행 거리를 자랑합니다.
N 비전 74는 트윈 모터 토크 벡터링 컨트롤 시스템을 탑재하여 드리프트가 가능합니다.
기존의 지속가능한 고성능 자동차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탄생한 N 비전 74는 85kW 용량의 수소 연료 전지와 62.4kWh 용량의 구동 배터리에서 동력을 얻습니다. 리어 휠 역시 최대 출력 및 최대 토크가 각각 500kW(680마력에 맞먹는 수치)와 900Nm인 두 개의 구동 모터를 사용하여 움직입니다.
리어 휠에 장착된 두 개의 강력한 전기 모터가 지닌 구조적인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N 비전 74는 RM20e를 통해 개발된 트윈 모터 토크 벡터링 컨트롤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상당한 힘을 리어 휠로 분배하여 회전력과 핸들링 성능을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수소 에너지로 구동되는 전기차의 경우로는 이례적으로 드리프트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N 비전 74는 단 4초 만에 시속 100km에 도달하는 가속 성능과 최고 속도 시속 250km, 600km 이상의 주행 거리를 자랑합니다.
N 비전 74의 새로운 구동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연료 전지와 배터리를 통합하는 제어 전략을 새롭게 개발했습니다. 즉, 수소 연료를 기본 동력원으로 사용하며 배터리 출력을 부스터로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N 비전 74는 단 4초 이내에 시속 100km에 도달하는 놀라운 가속 성능과 최고 속도 시속 250km를 자랑합니다. 이와 같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수소 에너지 생성을 통해 배터리가 지닌 힘을 그대로 유지하여 600km가 넘는 긴 주행 거리까지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N 비전 74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술이 또 하나 있습니다. 차량의 높은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복잡한 구동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에, 레이싱 트랙 주행과 같이 열악한 주행 조건에서도 효율적인 열 관리가 가능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연료 전지 스택, 배터리, 모터가 장착된 PE 모듈, 리듀서를 모두 포함하는 3채널 독립 냉각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는 효율적이고 신속한 열 관리로 혹독한 주행 조건에서도 차량의 성능을 변함없이 유지시킵니다.
N 비전 74는 고성능 양산 자동차에 적용 가능한
여러 실용적인 기술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고성능 자동차를 향한 현대자동차와 롤링랩의 열정이 식지 않는 한, 머지않아 N 비전 74와 같은 자동차를 도로 위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에서는 다양한 롤링랩 시리즈를 선보였지만, 어떤 모델도 N 비전 74만큼 주목받지는 못했습니다. N 비전 74의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 그리고 언젠가는 상용화 단계를 밟을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롤링랩으로서 N 비전 74에 적용된 다양한 최첨단 기술과 디자인 가능성은 양산 모델에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성능 자동차를 향한 현대자동차와 롤링랩의 열정이 식지 않는 한, 머지않아 N 비전 74와 같은 자동차를 도로 위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현대자동차(@hyundai)와 Hyundai N Worldwide(@hyundai_n_worldwide)계정을 통해 더 먼 미래를 위한 자동차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